아무리 좋은 서비스를 판매하는 곳이라고 해도 친절하지 않고 제대로 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국에는 만족도가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서비스직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상대방을 생각해주고 이해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태도와 마인드는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문경 폐차장을 이용하면서 감동을 받았고 아무것도 모르는 저에게 하나하나 일일이 알려주면서 혹시라도 불안해하지 않을까 걱정해주신 부분들이 잘 전해져 이렇게 후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구형 모닝을 소유하고 있었는데 오래된 차량입니다. 중고로 600에 구매해서 출퇴근을 비롯한 아이들 하원이나 마트 장보기 등 제 발이 되어줬던 차량이고 운전이 미숙할 때부터 타고 다녔던 차량이라 사실 여기저기 상처도 많고 찌그러진 곳도 많이 있었습니다. 연식도 오래되고 주행거리도 많은데다 잘 알아보고 구매하지 않아서 그런지 10년은 거뜬히 탈 수 있다고 들었지만 막상 4년정도 타다 보니 문제가 많았습니다.
때때로 정비소에 들러 부품교환도 받고 하는데 적게는 20~30만원, 많게는 50만원 넘게도 깨지기도 했지만 자차가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문제는 주차하다가 강하게 부딪힌 것은 아닌데 후면충돌이 있었던 이후로 뭔가 차가 삐끗 하는 것 같고 소리도 나고 떨림도 심해서 정비를 받아보니 차량 축이 틀어졌고 이런저런 이상이 있다는데 수리비가 ‘헉’소리 나올 정도로 많이 든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당장 운행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었기에 일단 생각해본다고 했는데 나중에 문제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잘 생각해 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결국 회의 끝에 문경 폐차장에 물어보고 폐차비 받고 처분하는 것으로 결정이 났고 남편도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더군요. 괜히 사고 나면 본인도 다치고 남도 다치고 돈도 수십배로 깨지니 미연에 예방하자고
문경 폐차장에 연락해서 알아보는데 솔직히 엄청 떨리기도 하고 불친절에 굉장히 예민한 타입이고 마음에 담아두고 상처받는 타입이라 걱정이 많았습니다. 처음 해보는 분야이기도 하고 아예 무지했기 때문에 덜컥 전화를 했지만 솔직히 당장이라고 끊고 싶었는데 어쩔 수 없이 처리해야 하는 문제였기 때문에 감수하고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너무 친절하고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알아 차리셨는지 절차나 단어에 대한 부분도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차량 상태에 대한 것들도 제가 이해할 수 있도록 얘기를 해줬습니다. 알아서 중요한 부분들도 짚어서 설명을 하는데 ‘내가 이런 쪽으로는 인복이 있구나’ 싶기도 하더라고요.
일단 국가의 허가를 받아서 말소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얘기를 해줬는데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면서 제가 핸드폰으로 증빙서류 받아서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끔 말하지 않아도 먼저 문경 폐차장에서 조치를 해줬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이랑 폐차업 사원증 보이게 사진을 찍어서 보내줬는데 허가를 받은 곳에서 처리를 해야지 안전하게 처리가 되고 보호를 받을 수 있다고 하셨네요. 잘 몰랐지만 일단 중요한 기준임은 틀림이 없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폐차보상금에 대한 부분도 이야기를 해줬는데 보통 지역 내에서 어느 정도가 평균선이고 미니멈과 맥시멈에 대한 기준을 들어서 설명을 해주면서 제 차량의 고철비가 어떤 기준으로 책정이 되었는지 간략하게 얘기를 해줬습니다. 단순히 ‘얼마다’라고 하기 보다는 왜 이렇게 책정이 되고 어떤 기준을 가지고 있고 평균적인 금액대는 이렇다는 설명을 들으니 수긍이 가더라고요.
내가 많이 받는 것인지, 적게 받는 것인지에 대한 판단도 들었고 적어도 가격으로 장난치지는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절차에 대한 부분도 이야기를 하셨는데 원부조회를 비롯한 어떤 서류를 보내줘야 하고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도 이야기를 해줬습니다. 원부조회라는 것을 제 기억상으로는 처음 해보는데 그냥 차량번호 불러줬는데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압류등록 내역이나 저당설정이 확인되지 않아서 일반말소라는 방법으로 처리를 할 것이고 여기에 필요한 행정서류는 신분증 사본과 차량등록증 원본이고 보내는 방법까지 세세하게 설명을 해줘서 그대로 따라하고 차량 수거에 대한 부분도 알맞게 정해서 안심하고 보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잘 모르는 분야이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내는 것도 불안해할 수 있는데 어떤 처리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고 단순히 말소처리에만 사용되고 이후 폐기된다는 얘기를 들으니 안심이 되었고 차량수거에 대한 내용도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기사님 도착하면 어떻게 하라는 방법도 알려줘서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문경 폐차장에서 비용도 받지 않고 차량수거까지 다 해주고 오후가 되니 말소가 완료되었다고 연락이 왔는데 이후 보험과 관련된 부분도 안내를 해주고 신청하는 것과 서류발송에 대한 팩스처리까지 도움을 주셔서 보험이랑 세금환급도 무사히 완료할 수 있었네요.
어떻게 보면 단순히 말소처리, 고철비 조건만 딱 보고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저처럼 잘 모르고 아예 처음 경험해보는 분야에 있어서 선뜻 나서기 어려워하는 성격이라면 친절함이나 소통의 방법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아무것도 몰랐지만 전문가 못지 않게 특이사항 없이 잘 처리할 수 있었고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문경 폐차장에서 충분히 저를 배려해주고 공정하게 대해줘서 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처음이라고 어렵게만 생각하시기 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누구나 안전하고 실속 있게 처리할 수 있으니 너무 복잡하게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얘기를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