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떨어지니 하루라도 빨리 처분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요즘에는 당근으로 더 이상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열심히 처분하고 있는데요. 자동차 역시 사용하지 않는 상황이거나 연식이 오래되어 안전상의 이유로 차량을 처분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최대한 손해 없이 이득을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처분하여 폐차보상금을 많이 받는 것이 좋겠죠. 저는 2주 전에 전주 폐차장을 통해서 다 쓰러져가는 레이를 처분하고 고철비를 받았는데 비슷한 차량을 소유했던 지인보다 보상금을 많이 받아서 기분이 엄청 좋았어요. 제가 알고 있는 폐차비로 이득 볼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정리해서 공유해드릴 테니 참고하셔서 효율적으로 처분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를 말소한 이후에 받을 수 있는 폐차보상금, 일명 ‘고철비’는 조금이라도 많이 받기 위해서는 여러 업체들을 비교해본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차량을 정리하려고 하시는 분이 있다면 지금 당장 가까운 전주 폐차장을 2~3곳 정도 선정하셔서 전화를 해보시면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동일한 자동차 조건으로 견적과 관련된 문의전화를 해보면 같은 차량임에도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다르다는 것을 금방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업체 마다 금액적인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고철비는 정찰제가 아니기 때문에 차량을 처리하는 전주 폐차장이 정하는 금액에 따라서 가치가 변동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처분했던 레이 차량의 엔진, 기어, 미션 등 자동차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품들에 대한 가치를 측정해서 하나하나 분류하게 되는데 차량이 입고되어 폐차를 진행하게 되면 이렇게 중요한 부품들은 각각 따로 분류하여 탈거를 하게 되고 가치가 높은 부품들은 국내외로 재생부품으로 판매가 되어 수익화를 거친다고 해요.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익 중 일부를 차주에게 지급해주는 것인데 처리 효율과 업체의 마진, 유통능력 등 능력이 좋은 업체일수록 보상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차량 입고가 많이 되고 처리효율이 좋아 마진을 적게 남겨도 많은 차량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이라면 아무래도 차주에게 지급하는 고철비 견적이 올라갈 수밖에 없겠죠. 이런 선순환들이 이어지면서 입소문이 도는 전주 폐차장이 되는 것이고요.
몇 곳만 전화를 해보면 바로 감이 오니까 한군데만 알아보고 바로 입고시키기 보다는 2~3곳 이상을 직접 알아보시고 비교한 후에 결정하셔도 늦지 않게 처리할 수 있답니다. 이 밖에도 자동차에는 유독 값비싼 특수금속이 함유되어 있는 부품들이 있다고 해요. 예전에 생활의 달인에도 나왔던 적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일부 촉매제에 안에는 백금이 함유되어 있는 모델들이 있는데 이런 차량들은 100만원 이상을 폐차비로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이 외에도 자동차 휠 소재가 알루미늄이면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는 등 각각의 조건들이 있다고 하니 자세히 알아보고 도움이 되는 정보라면 미리 공부한 후에 전주 폐차장을 알아보면 더 많은 보상을 받을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대부분 이렇게 처리효율이 좋은 곳들은 정부의 허가인증을 받은 업체들인데 사업자등록증이나 자동차협회 사원증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요.
다만, 반대로 허가를 받지 않은 업체들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데요. 폐차장이라고 무조건 다 허가를 받은 것이 아니니 허가여부를 자세하게 살펴봐야 해요. 허가를 받지 않은 곳은 보상체계도 좋지 않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말소를 자체적으로 할 수 없는 곳이라는 점이에요. 차량을 분해하고 고철로 만들어버린 후에는 행정적인 부분까지 처리를 해야 하는데 허가를 받지 않은 곳은 행정처리가 불가능하기에 계속해서 세금이나 보험에 대한 과태료가 나오게 되는 것이죠. 잘 알아보고 신청해야 해요.
이 외에도 조금 더 폐차비를 더 받는 방법이 있는데 말소방법의 차이이기 때문에 모든 차량이 가능한 방법은 아니더라고요. 바로 ‘조기폐차 말소’인데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정상 주행이 가능한 노후된 경유차는 특정 조건을 충족한 후 말소하게 되면 배출가스 등급에 따라 300~800만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고철비와 별개로 환경부에서 지급하는 정부지원금이기 때문에 고철비까지 더한다면 더 높은 보상을 받는 셈이 되는 것이죠. 다만, 분명한 신청조건이 있기 때문에 허가를 받은 전주 폐차장을 통해서 확인을 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를 권장 드려요.
어떠한 말소방법이라도 차량의 경우 업체에서 무상으로 수거를 해주기 때문에 직접 운전해서 찾아갈 필요도 없고 서류접수도 매우 간단한 구성으로 비대면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상에서 어려움 없이 쉽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먼 옛날에 어렵고 복잡했던 과정이 아니라 하루만에 비대면으로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절차이기 때문에 사실상 업체만 잘 알아보면 나머지는 알아서 처리가 되는 시스템이더라고요. 저도 하루만에 상담 받고 견적 확인한 후에 탁송으로 차량 보내고 당일 말소처리까지 되어서 고철비도 하루만에 받아볼 수 있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보상도 보상이지만 안전하게 차량을 처분하는 것이고 행정처리인 ‘말소’가 완벽하게 되는 것이라는 것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네요. 처리하는 방식에 따라서 조금씩은 다를 수 있지만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가장 적절한 처분방법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진행하는데 도움을 받는다면 어렵지 않게 처분할 수 있고 보상도 넉넉하게 받을 수 있으니 더 이상 타지 않는 차량이나 오래된 차량 방치하시기 보다는 효율적으로 처분해 보시기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