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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시 폐차장 시작 전 후로 필요한 서류는?

아름다운꽃 2024. 12. 16. 03:44

자동차라는 것은 소모품의 일종이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개인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폐차를 해야 된다면 아무 데서나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폐차장의 선택부터 꼼꼼하게 알아보아야 하며 준비해야 될 서류와 폐차 후에도 챙겨야 할 서류들이 있습니다. 자동차를 살 때 구매하는 과정이 단순하지 않고 작성해야 될 서류와 알아보아야 할 것들이 많은 것처럼 안산시 폐차장에서는 폐차 또한 차를 살 때만큼 신중을 기울여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폐차 전에 필요한 서류들과 폐차 후에 받아봐야 할 서류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폐차 전후로 챙겨야 할 서류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일반적인 폐차에서 필요한 서류

 

차량에 압류나 저당, 미납에 해당되는 조건이 없을 때 보통은 일반적인 일반 폐차로 진행하게 되는데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일반 폐차 방법에서 필요한 서류들은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는 편인데요. 개인 명의의 차량일 경우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공동명의일 경우에는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2인의 신분증 사본이 필요하며 법인 명의일 때는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등기부등본과 법인 인감증명서를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2. 압류 폐차에 필요한 서류

 

압류된 차량이거나 과태료, 저당이 잡혀 있는 경우에는 일반 폐차로 진행할 수 없어서 차령초과 말소 방법을 통해서 폐차할 수 있습니다. 일반 폐차와 같은 서류들이 필요하지만 일반 폐차는 24시간 안에 해결이 된다면 압류 폐차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45~6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3. 상속 폐차에 필요한 서류

 

상속 폐차란 차량의 소유주가 사망했을 때 유가족의 뜻으로 폐차를 진행하는 방법인데요. 이때 차량을 상속받고 폐차를 하느냐 상속받지 않고 폐차를 하느냐에 따라 나누어집니다. 하지만 상속을 받은 후에 폐차를 할 시에는 명의이전이 필요하므로 취등록세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속 포기 시 폐차할 때에는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고인 기준 기본 증명서 및 가족관계 증명서, 직계가족 모두의 신분증 사본과 대표자 1인의 인감증명서 그리고 대표자 1인의 인감이 날인된 위임장과 상속포기각서가 필요합니다.

 

4. 조기폐차에 필요한 서류 

 

배출가스 5등급에 해당되는 노후된 경유차량일 경우 조기폐차를 통해 정부의 지원금을 받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배출가스나 매연이 환경을 해친다는 이유로 인해서 정부에서는 보조금을 지원하여 노후된 차량을 폐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조기폐차의 경우 자동차협회와 같이 진행되기 때문에 접수부터 지원금을 받는 기간이 최대 두 달 정도 소요됩니다.

조기폐차 시 필요한 서류로는 개인 명의일 경우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 명의자 통장의 사본이 필요합니다. 공동명의일 경우에는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2인의 신분증 보조금을 수령하는 사람의 통장 사본과 보조금을 포기하는 사람의 인감증명서와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법인 명의일 경우에는 자동차등록증 원본, 법인인감증명서와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등기부등본, 조기폐차 대상 확인 신청서와  보조금 청구서, 법인통장 사본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폐차 이후 받아야 할 서류

 

폐차를 진행하면 여기서 끝이 아니라 마무리까지 확실히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서류들을 챙겨야 합니다. 이 서류들은 나중에 차량을 폐차했다는 사실을 증명해 주는 법적인 효력을 가진 서류이기 때문에 반드시 챙겨놓아야 합니다.

만약 문제가 생겼을 시 법적으로 증명된 서류들을 가지고 있을 때 보호받을 수 있으므로 잊지 말고 챙겨놓으셔야 하는 서류들입니다.

차량의 소유주가 안산시 폐차장에 의뢰하여 차량을 인수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로  차량 인수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다음 폐차장에서 견인과 탁송을 통해서 차량이 입고된 사실을 증명해 주는 입고 사실 증몀서 서류가 있는데요. 정기적인 검사나 종합 검사 기간을 연장할 때 입고되었던 날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폐차 처리가 다 된 차량을 인수하고 말소 등록이 제대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증명하는 폐차인수 증명서도 안산시 폐차장에서 받아놓으셔야 합니다. 말소사실증몀서를 구청에서 받기 위해서는 폐차인수 증명서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말소사실증명서를 받아두셔야 하는데요. 폐차 처리가 완전히 끝난 후 지자체나 관공서에 신고해서 말소가 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이는 지자체 관청에서 받아볼 수 있으며 폐차인수 증명서를 지참하시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폐차를 하고 차량이 말소되고 난 뒤 말소등록이 된 차량을 대상으로 발급받는 말소 원부가 있는데요. 이는 지자체 관청이나 온라인에서도 발급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조기폐차를 진행할 때는 조기폐차 대상 확인서를 받아두어야 하는데요. 서류가 접수되었다는 것을 증명하고 보조금 신청까지 모두 끝마쳤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서류입니다. 지금까지 안산시 폐차장과 함께 폐차를 하기 전과 후에 필요한 서류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폐차 시 제출해야 될 서류들과 받아야 할 서류들을 생각보다 많은 것 같아 보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차근차근히 읽어보시면서 정리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폐차 시 제출해야 되는 서류들은 미리 잘 준비해 두시고 폐차 후에는 받아놓아야 할 서류들을 잘 챙겨두셔서 안전하게 폐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안산시 폐차장 문의 김과장

010-4965-1084